2021 기출
1. UML 모델
UML 모델(영어 뜻 외울 것!)
1. 연관 관계(Association Relationship)
2. 의존 관계(Dependency Relationship)
3. 실체화 관계(Realization Relationship)
4. 일반화 관계(Generalization Relationship)
2. GoF(Gang of Four) 디자인 패턴
1. 디자인 패턴을 목적(Purpose)으로 분류할 때 생성, 구조, 행위로 분류할 수 있다.
2. Strategy 패턴: 대표적인 행위 패턴
3. 행위 패턴: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책임을 분산하는 방법을 정의한다.
4. Singleton 패턴: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오직 하나임을 보장하고, 이 인스턴스에 대한 접근 방법을 제공한다.
3. 럼바우(Rumbaugh)
객, 동, 기
객체 모델링 = 객체 다이어그램
동적 모델링 = 상태 다이어그램
기능 모델링 = 자료흐름도(DFD)
2020 기출
8. 디자인 패턴 중 에서 행위적 패턴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③ 프로토타입(Prototype) 패턴
행위적 패턴
1. 커맨드(Command) 패턴
2. 옵서버(Observer) 패턴
3. 상태(State)패턴
4. 책임 연쇄(Chain of Responsibility)
5. 인터프리터(Interpreter)
11.
"협약"에 의한 설계
1. 컴포넌트의 오퍼레이션 사용 전에 참이 되어야 할 선행조건
2. 사용 후 만족되어야 할 결과조건
3. 오퍼레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항상 만족되어야 할 불변조건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12. UML에서 활용되는 다이어그램 중, 시스템의 동작을 표현하는 행위(Behavioral)다이어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④배치 다이어그램(Deployment Diagram)
행위 다이어그램
1.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2.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3. 활동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4. 상태 다이어그램(State Diagram)
16. 자료 사전
자료 사전 표기범
= : 정의
+ : 연결
() : 생략
[] : 선택
{} : 반복
17. 객체지향 설계 원칙 중, 서브타입(상속받은 하위 클래스)은 어디에서나 자신의 기반타입(상위 클래스)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하는 원칙은?
=>③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객체지향 설계원칙
1. 단일 책임 원칙(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객체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2. 개방-폐쇄의 원칙(OCP, Open Closed Principle):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설계 되어야 한다.
3. 리스코프 치환 원칙(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cple): 일반화 관계. 자식 클래스는 최소한 자신의 부모 클래스에서 가능한 행위는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4.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를 클라이언트에 특화되도록 분리 시키라는 설계 원칙
5. 의존 역전 원칙(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 관계를 맺을 때 변화하기 쉬운 것 또는 자주 변화하는 것보다는 변화하기 어려운 것, 거의 변화가 없는 것에 의존하라는 것.
18. 자료흐름도(Data Flow Diagram)의 구성 요소로 옳은 것은?
=>②process, data flow, data store, terminator
자료 흐름도 구성 요소
1. 프로세스(Process)
2. 자료 흐름(Data Flow)
3. 자료 저장소(Data Store)
4. 단말(Terminator)
20. 인터페이스 요구 사항 검토 방법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②동료 검토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토 방법
1. 동료 검토: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요구사항 명세서를 설명하고 이해관계자들이 설명을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
2. 워크스루: 검토 회의 전, 명세서를 미리 배포하여 사전 검토 후에 짧은 검토 회의를 통해 결함 발견
3. 인스펙션: 소프트웨어 개발에 참여하지 않은 다른 전문가에 의해 결함 발견
1. XP(eXtreme Programming)의 기본원리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Linear Sequential Method
XP의 기본 원리
CI, CO, PP
11. UML의 기본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②Terminal
UML의 구성요소 : 사물(Things), 관계(Relationship), 다이어그램(Diagram)
17. 애자일 방법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④모듈중심 개발
애자일 방법론
1. 익스트림 프로그래밍(Extreme Programing, XP)
2. 스크럼(Scrum)
3. 기능 중심 개발(Feature-Driven Development, FDD)
4. 크리스털 패밀리
5. 익스트림 모델링
19. GoF 디자인 패턴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④추상 패턴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 분류
1. 생성 패턴
2. 구조 패턴
3. 행위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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